본문 바로가기
생명공학 실험 끄적이기

[생명공학 실험] 크기 배제 크로마토그래피 (Size-exclusion Chromatography, SEC)란? (원리 및 이용)

by 척척아별 2023. 7. 26.
반응형

'생명공학 실험 끄적이기'의 이온 크로마토그래피 시간에서 이어,

오늘은 크기배제 크로마토그래피에 대해 끄적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끄적이는 생명시간은 PC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크기 배제 크로마토그래피란?

크기 배제 크로마토그래피 (SEC, Size-exclusion chromatography)는 Gel filtration chromatography (GF)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SEC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크기에 따라 물질을 분리하는 크로마토그래피입니다. 화학적 성질을 이용한 분리가 아니기에 다른 크로마토그래피에 비해 비교적 마일드한 크로마토그래피입니다.

크기 배제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

: Size-exclusion chromatoraphy의 레진은 구멍이 뚫린 입자(porous particles)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물질이 레진을 통과하면서 입자의 구멍들을 통과하게 되죠. 이 때, 레진과 결합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경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기 배제 크로마토그래피 레진 입자 - 출처: cytiva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분자량에 따른 물질의 pathway- 출처: 자체 제작

 

분자량 (MW, molecular weight)이 큰 붉은 색 물질의 경우, 레진의 작은 구멍들을 통과하지 못하고 컬럼을 빠져나오게 됩니다. 반대로, 분자량이 작은 푸른 색 물질의 경우, 레진의 작은 구멍들을 지나오면서 컬럼을 빠져나오게 됩니다.

즉, 붉은 색의 경우, 컬럼을 통과하는 경로가 짧기 때문에 빠르게 빠져나오고,

푸른 색의 경우, 컬럼을 통과하는 경로가 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느리게 빠져나오게 됩니다.

 

다시 말해, 분자량의 크기와 레진을 통과하는 경로는 반비례 관계, 빠져나오는 속도와는 비례 관계가 되는 것이죠!

Molecular weight ↑ > Path ↓> Speed ↑

Molecular weight ↓ > Path ↑> Speed ↓

 

따라서, 크로마토그램 상에서는 분자량이 클수록 좌측, 분자량이 클수록 우측에 peak이 나타나게 됩니다.

 

크기 배제 크로마토그램 예시 - 출처: cytiva

 

크기 배제 크로마토그래피의 이용

일반적으로 SEC은 분석용 또는 desalting을 위해 주로 사용합니다. SEC의 경우, 대량 정제를 목적으로 실험을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아래부터는 '크기 배제 크로마토그래피'라는 용어 대신 'SEC'으로 사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SEC의 경우, 그 원리가 물질이 경로를 통과하는 속도에 따라 분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로의 길이가 물질의 분리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대량 정제를 위해서는 컬럼의 높이를 증가시켜야 하죠!

하지만, 컬럼의 높이를 높이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공간적 한계

일반적으로 SEC을 위한 공간을 따로 마련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실험실과 공장은 공간 높이의 한계가 존재하죠!

시간적 한계

SEC의 경우, 다른 크로마토그래피와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유속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량의 물질을 적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물질의 한계

SEC은 시료를 적용하는 부피의 범위가 다른 크로마토그래피에 비해 좁고, 적은 부피의 시료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단백질의 경우, 적합한 시료의 부피를 위해서는 시료의 농축이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단백질은 농축 후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점성이 생기고, 과도하게 농축하는 과정에서 aggregation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에 SEC을 이용한 대량 정제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한계점으로 인해서 소량의 시료 분석 또는 소량 정제를 위해서 주로 사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