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명공학 실험 끄적이기

[생명공학 실험] 항체 정제의 기본, Protein A/G 크로마토그래피

by 척척아별 2023. 6.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끄적이는 생명시간입니다:)

오늘은 친화성 크로마토그래피의 한 종류인 Protein A/G Chromatography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제약, 바이오업계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물질 중 하나는

바로 항체, Fc fusion protein 등일 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단백질의 정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끄적이는 생명시간은 PC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Protien A/G 크로마토그래피란?

Protein A 크로마토그래피와 Protein G 크로마토그래피는 흔하게 사용되는 친화성 크로마토그래피 중 하나입니다.

사실 저는 학위 과정 중에는 Nickel 레진을 이용한 정제를 가장 많이 진행했었는데요,

바이오 업계에서는 아무래도 약물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면역 글로불린 기반의 물질 정제를 주로 하는 편입니다.

Protein A/G 크로마토그래피는,

IgG classes, IgG classes의 단편(fragments), IgG subclasses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리간드(protein A/protein G)를 이용한 친화성 크로마토그래피입니다.

Polyclonal IgG type antibody (IgG 다클론 항체)와 monoclonal IgG type antibody (IgG 단클론 항체)의

Fc region에 높은 결합력을 가지고 있어 IgG 유형의 단백질 정제에 이용됩니다.

출처: ROCKLAND

 

 

Protein A/Protein G와 면역글로불린 간의 결합력

protein A와 protein G에 대한 결합력에 은 IgG classe들의 차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타겟 단백질의 특성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Human IgG3의 경우, protein A에는 결합하지 않지만 protein G에서는 결합력이 높기 때문에 정제 시, protein G 컬럼을 사용하게 됩니다.

아래 표는 IgG classes에 따른 결합력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출처: cytiva

타겟 단백질의 Fc 부분이 어떤 면역글로불린 종류를 썼느냐에 따라 사용할 레진이 달라지기 때문에 타깃 단백질의 Fc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Protein A/Protein G 크로마토그래피 원리

Protein A/Protein G 크로마토그래피는 면역 글로불린 정제에 사용되기는 하지만 정확한 원리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는 메커니즘이 없었습니다.

 

최근 들어, 여러가지 논문들에서 그 메커니즘을 해석하고자 하였는데요.

공통적으로는 IgG 분자 정제 시 사용되는 산성 조건에서 IgG 분자들의 구조적인 변화가 유도되고 그에 따라 리간드에서 해리되는 메커니즘을 통해 단백질 분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출처: CD Bioparticles

 

반응형